About Us
home
한포진
home
😢

베체트 Behçet

파란별한의원 임종우입니다.
베체트 질환이란
베체트 질환 환자분들을 보다보니 전국에서 문의 전화를 하시거나 내원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진료실에서 뵈면 일반적으로 제일 먼저 물어보시는 것이 "제가 베체트 인가요?" 하는 질문입니다.
단순 아프타성 구내염(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혀나 구강내에 하얀색으로 덮혀 있는 부위를 동반한 궤양, 혓바늘, 패임, 입안 헐음)인 경우도 많고,
하단의 사진에서 보이듯이 혀의 옆이나, 혀의 아래 부분에 패임(궤양)만 있는 구내염, 설염인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구내염, 설염, 하부 생식기, 항문, 외성기 궤양(여성의 경우 냉, 대하를 동반하기도 함)을 동반한 분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에 크론병(입에서 항문까지의 소화관 내벽에 염증과 궤양을 동반하는 질환, 보통 소장과 대장의 접합부인 회맹부에 자주 보임)을 동반하거나 안구의 포도막(홍채+모양체+맥락막)의 염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결절성 홍반, 가성 모낭염 등 쉽게 말해 피부에 붉은 반점이 생기고 해당부분을 누르면 통증이 있는 증상도 보이기도 합니다.
특히 여성분들의 경우에 하부 생식기 염증 관련문제로 난처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결국은 면역력 회복의 싸움이고 맞춤 의학이 더욱 필요한 질환입니다.
본인의 체질적 특성과 환경적 요인, 최근 더욱 자주 보이는 지속된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의 영향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입니다.
2. 생활수칙
음주는 절대 안됩니다.
베체트병의 주요 임상 증상들이 대개 염증(炎症)입니다.
염증을 악화시키는 가장 큰 원인인 음주를 반드시 금하셔야합니다.
1. 식습관
음주는 절대 금지 하시고 가공식품이나 개고기나 닭고기 등 열을 유발하는 음식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후추, 마늘, 양파, 고추, 파 (카레, 불닭)등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조금 주의해주세요.
일반 한식으로 드시면 무난합니다.
2. 운동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걷기 등은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근육에 힘을 많이 주는 운동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3. 스트레스
심신(心身)의 피로는 몸의 급/만성 염증을 악화시킵니다.
밤을 새거나 무리하거나 지속적으로 큰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을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수험생이나 큰 충격을 받은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명상이나 산책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해소해 보려는 노력을 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기타 주의사항
치료 중 아래의 예와 같은 이유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문의 부탁드립니다
①음주 또는 여행,건강식품(홍삼, 마늘 엑기스, 양파즙, 콩-두유, 유제품 등)
②지속적으로 하는 행위(주로 맞지 않는 운동)
③염색
5. 감기나 소화불량 등으로 진통 소염제 또는 항생제 등의 양약 복용은 치료 중 변수를 동반합니다.
기존에 드시는 양약 이외에 치료 중 갑자기 드시게 되는 경우 저희 쪽에 꼭 알려주십시오.
감기에 걸린 경우 한약은 잠시 중단하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